소중한 나의 아기가 태어나서 1년에서 2년간 빠른 발달과정을 갖게 됩니다.
아기를 키우면서 항상 근심과 걱정을 하게 되는 것은 모든 부모의 마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초기 발달과정에서 제때 발달하지 못할까하는 걱정하는 마음이 크게 들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각 개월마다의 발달과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발달 이정표:
출생에서 1세
첫 미소. 첫 번째 단계입니다. 첫 마디. 부모는 이 특별한 이정표를 가족 및 친구들과 공유하기를 열망합니다. 그러나 아기가 첫 해에 달성할 유일한 이정표는 아닙니다. 매달 아기는 지속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빌딩 블록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자녀의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자녀의 검진 중에 예상되는 이정표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자녀가 일반적으로 다양한 이정표를 달성하는 시기를 알면 부모가 발달 지연을 조기에 인식하고 적절한 보살핌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정표는 다섯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대운동 능력. 이러한 기술에는 신체의 큰 근육(몸통, 팔, 다리 및 목)이 포함됩니다. 대근육 운동 기술의 예로는 머리 조절, 앉기, 서기, 걷기, 달리기, 점프하기, 자전거 타기 등이 있습니다.
훌륭한 운동 능력. 이러한 기술은 손과 손가락의 정확한 움직임을 필요로 합니다: 완두콩 줍기, 연필이나 펜으로 쓰기, 그림 그리기, 플루트 연주.
언어 능력. 초기 언어 기술에는 표정, 몸짓, 울기, 옹알이, 웃음을 통한 의사소통이 포함됩니다. 아기는 이러한 초기 기술을 바탕으로 단어로 의사 소통하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사회성과 놀이 능력. 이러한 기술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고 노는 것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여기에는 주기, 공유, 교대로 참여하기, 놀이에 다른 사람들 참여하기 등이 포함됩니다.
인지 능력. 여기에는 문제 해결, 새로운 상황에 적응, 옳고 그름을 아는 것이 포함됩니다.
다음은 아기의 첫 해에 보게 될 주요 이정표입니다.
0~2개월
대운동 능력
수유하는 동안 빨고, 삼키고, 숨을 쉰다.
강한 반사신경을 보인다: 응원(고개를 돌리고 가슴을 찾는다)
엎드려 누웠을 때 머리를 순간적으로 약 45도 들어올린다.
팽팽한 태아 자세에서 팔과 다리를 이완
미세 운동 기술
꽉 주먹으로 손을 잡고 손가락을 풀기 시작합니다.
손바닥 잡기(손가락으로 손을 감음)
딸랑이를 잡으려는 시도
언어 능력
익숙한 목소리 인식(부모, 형제자매, 간병인)
일반적으로 울음(아직 다른 요구에 따라 다른 울음이 있지 않음, 어느 단계에서든 배고픔의 첫 징후가 나타나면 젖을 먹이고 아기가 울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아기가 충분히 먹을 수 있다는 징후를 알고 있음)
사회성과 놀이 능력
흔들기, 노래 부르기, 아기 옷 입히기 또는 아기 마사지와 같은 진정 작용에 반응합니다.
깨어 있는 시간이 짧다
눈으로 부모를 따라갑니다(약 8인치 또는 모유 수유 중 엄마와 아기의 얼굴 사이의 거리를 가장 명확하게 볼 수 있음).
인지 능력
고통의 표현이 위로가 될 것이라고 가정
신뢰를 쌓기 시작함
욕구가 충분히 빨리 충족되지 않으면 소란을 피우다
소리에 반응
단서가 예측 가능한 반응을 생성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2~4개월
대운동 능력
머리를 바닥보다 높게 들어 올린다.
배에서 옆으로, 배에서 옆으로 롤링
똑바로 세웠을 때 다리에 체중이 실린다.
엎드려 누웠을 때 팔뚝에 기댄다.
엎드려 누웠을 때 머리와 가슴을 들어올린다.
엎드려 누웠을 때 다리를 쭉 뻗고 발차기
미세 운동 기술
손으로 얼굴 앞에서 놀기
주변 사람의 머리카락과 옷을 잡아
덜컥거리다
손으로 매달린 물건에 박쥐
언어 능력
다양한 소리를 냅니다 - 단모음 소리와 삐걱 거리는 소리
웅성웅성, 으르렁거림, 으르렁
"ooh-ooh" 및 "aah-aah"라고 말합니다.
필요에 따라 울음(예를 들어, 기저귀를 갈아줘야 하는 것과 외롭다는 뚜렷한 울음소리가 있음, 아기가 젖을 먹이기 위해 울 때까지 기다리지 않음)
팔과 다리를 흔들고 손을 벌리는 신체 움직임을 통해 의사 소통
사회성과 놀이 능력
미소를 짓고 감정을 보여줍니다 - 행복과 슬픔
웃다 거품을 낸다
손을 빨면서 진정
사람의 얼굴을 좋아하고, 눈을 마주치며, 얼굴 제스처를 흉내냅니다.
인지 능력
원인과 결과를 인식
행동이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유발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미소는 그에 대한 대가로 미소를 낳습니다.
귀 높이에서 나는 소리를 향해 고개를 돌린다.
활동에 변화가 없으면 울거나 야단치는 등 지루함을 보인다.
객체에 이름이 있음을 깨닫습니다.
4~6개월
대운동 능력
도움을 받거나 베개를 받쳐 앉는 경우(감독 필요)
엎드려 누웠을 때 머리를 90도 유지
엎드려 누웠을 때 손을 위로 밀어 올린다
잡을 때 머리를 잘 제어합니다.
앞으로 손을 기대고 앉아 - 삼각대 자세
앞에서 뒤로, 뒤에서 앞으로 모두 굴립니다.
머리와 배의 일부를 올린 상태에서 크롤링 전 자세를 취합니다.
미세 운동 기술
한 손으로 정확하게 도달
특정 물체를 잡는 데 필요한 손의 위치를 미리 결정
개체를 가리킵니다.
손바닥에 작은 물건을 들고
손에서 입으로 물건 옮기기
언어 능력
옹알이로 눈길을 끈다
필요에 따라 다른 소리를 사용합니다.
소리, 억양, 몸짓 흉내내기
사회성 및 놀이 능력 "나를 데리러 오십시오!"를 위해 손을 듭니다.
눈에 음식을 예상
색에 관심을 보인다
"라즈베리" 소리를 냅니다.
스마일
거울에 목소리를 낸다
얼굴 움직임을 흉내낸다
인지 능력
원하는 응답을 얻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소리와 동작을 학습합니다.
눈으로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갑니다.
6~8개월
대운동 능력
지원되지 않는 앉아
사전 크롤링 시작: 무릎을 바닥에서 들어 올리기, 구부리기, 흔들기
팔 길이를 초과하는 물체에 도달하도록 스트레칭
미세 운동 기술
손을 사용하여 작은 물건을 "긁어 모으기"
손에서 손으로 물건 옮기기
언어 능력
모음과 자음을 합친다.
혀를 사용하여 소리를 변경
"dada"라고 말합니다 (비구체적이지만)
사회성과 놀이 능력
이름에 응답
엿보기를 한다
인지 능력
장난감을 떨어뜨렸을 때 바닥이 보인다
부분적으로 숨겨진 개체를 찾습니다.
물체를 입에 물고 시각적으로 탐색
8~10개월
대운동 능력
지원되지 않는 앉아
손과 무릎에 크롤링
지지를 위해 가구에 기대면서 일어서기
미세 운동 기술
엄지와 검지로 작은 물건을 집는다 - 집게로 잡기
탁자 위의 물건을 강타하다
스스로에게 먹이를 준다(어지럽지만)
컵 음료
언어 능력
계속해서 새로운 사운드 조합을 구축합니다.
혀를 사용하여 소리를 변경
사회성과 놀이 능력
분리불안을 보인다
다른 사람의 입에 초점을 맞춰 말하는 소리를 학습합니다.
인지 능력
내부 및 외부, 중첩 개체의 공간 관계 인식
정신적 이미지와 레이블을 함께 사용합니다("개").
물체를 입에 물고 시각적으로 탐색
10~12개월
대운동 능력
"크로스 크롤링" - 팔과 반대쪽 다리를 동시에 움직입니다.
기는 자세에서 앉는 자세로 쉽게 이동
오래 앉아 있다
계단을 기어 올라갑니다(아래로는 아님)
가구를 잡고 걷는다.
첫 단독 발걸음을 내딛다
미세 운동 기술
검지로 포인트
블록 쌓기
책의 페이지를 넘긴다
언어 능력
"mama" 및 "dada"라고 말합니다(이제 각 부모를 정확하게 식별함)
"아니오"를 이해합니다
동물의 소리를 흉내내려고 한다
사회성과 놀이 능력
파도 안녕
낯선 불안을 보인다
인지 능력
대상영속성, 보이지 않는 것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감각
담요 아래 숨겨진 장난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깊이 인식 개발
간단한 요청에 응답
소아 ADHD (0) | 2021.11.09 |
---|---|
요즘 유행하는 파라바이러스란 무엇일까요? (0) | 2021.11.08 |
아토피 피부염이란 무엇인가 (0) | 2021.11.05 |
임산부라면 챙겨먹어야하는 필수영양제 베스트4 (0) | 2021.11.04 |
유아 아토피에 유의해야할 3가지 (0) | 2021.11.03 |
댓글 영역